본문 바로가기

취미의 영역/혼자하는 게임

하급생(1996)

 분명히 19세 미만은 하면 안 된다고 붙어있는 물건이지만 이런 부류의 게임을 가장 열심히 하는 건 중, 고등학생인 것은 알 사람은 다 아는 비밀이지요. 중학교 시절에 건드려 보았던 이 부류의 게임 중에서 가장 열심히 했던 것이 이 작품이었던 것 같습니다. 감칠맛 나는 텍스트 덕분에 H 씬을 제외해도 재미있게 즐길만한 물건이었고 수위도 초심자에게 부담 없는 수준이었으니까요. 사실 당시에는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한글화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감지덕지했습니다. 후커와 이지트랜스 같은 문명의 이기가 등장하기도 전의 이야기니까요. 친구 중에서는 동급생이 더 좋다고 하던 얘들이 많았지만, 저는 색감이 더 밝고 화사한 이 작품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게임은 우츠키 학원의 켄타로우가 되어서 1년 동안 여러 여자를 사귀며 마지막에 가장 호감도 높은 여자와 맺어지는 게임입니다. 왠지 모르게 제목과는 다르게 하급생보다는 동급생이나 연상의 여자 캐릭터가 더 많네요. 주인공은 게임 내에서 품행이 안 좋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지만, 학교도 꼬박꼬박 가고, 아르바이트도 단 한 번도 빼먹지 않고, 여자와의 관계에서도 범죄나 그에 준하는 일이 전혀 없는 따지고 보면 의외로 성실한 녀석이더군요. 사실 친자매나 친모녀도 동시 공략이 당연하게 허용되는 요즘 세태에 비하면 게임 자체가 친우 중 하나와 일정 이상 친해지면 다른 한쪽과 소원해지는 방식으로 제약을 걸어놓은 지극히 건전한 물건입니다.

 

 여성 캐릭터 이야기로 들어가면 보통 미디어믹스에서 여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것이 미즈호와 아이인데 미즈호는 일단 하급생이 아니므로(...) 제작사가 생각하는 여주인공은 아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저는 아이라는 캐릭터가 영 와닿지 않네요. 분명 게임 시작부터 주인공을 동경하고 있는 후배라는 설정이고(왜인지는 안 알려줍니다.) 게임 내에서도 좋아한다는 말을 입에 다니는 캐릭터이긴 한데 일단 초반부에 부끄럽다는 이유(!!)로 데이트를 할 수가 없습니다. 데이트하기 위해서는 더블 데이트 이벤트를 필수적으로 겪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친구인 미유키의 호감를 올리면서 대화가 일정 이상 진척되어야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 미유키가 주인공을 별로 좋게 생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과정이 지지부진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한참 동안 좋아한다고 말하면서 데이트는 거절하는 캐릭터가 됩니다. 거기에 이벤트 중 가벼운 신체 접촉에도 거부감을 표시하고, H 이벤트를 보는 데 필요로 하는 호감도도 게임 내에서 제일 높고 무엇보다 한 번이라도 데이트에 지각하면 공략 불가(!!)로 바뀝니다. 게임을 하면 할수록 정말로 '얘가 날 좋아하긴 하는건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대로 마음에 들었던 것은 미코, 료코 그리고 미유키입니다. 그 중 미코와 료코는 그때도 엔딩을 많이 보았는데 미유키는 공략 난이도가 꽤나 높아서 불완전한 공략집으로는 공략하기도 힘들었고 최후의 수단인 에디터를 써도 당시 한글판에 미유키 엔딩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버그가 있어서 결국 엔딩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다시 게임을 하면서 타겟을 미유키로 정하고 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런 게임의 재미는 처음에 데면데면하게 대하던 캐릭터들이 점점 주인공에게 끌리다가 나중에는 주인공 없이는 못 살 것처럼 변하는 모습을 보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유키 루트는 이 면에 가장 충실한 루트라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주인공에게 폭언을 참으로 찰지게 퍼부어대는 건방진 후배에서, 아이에 죄책감을 느끼면서도 은근히 주인공을 신경 쓰는 츤데레의 시기를 거쳐서 H씬에서든 엔딩에서든 주인공에게 헌신적이고 일편단심인 모습으로 변하는 캐릭터입니다. 위의 엔딩 CG도 참 이쁘게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제가 요리가 세탁, 청소 등 가사를 하는 미소녀의 모습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마지막으로 당시에도, 지금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은 티나의 존재. 숨겨진 히로인 혹은 시점에 따라서는 진 히로인인 캐릭터인데 공략을 위한 최소 조건인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H 이벤트를 한 번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플레이 시간이 짧은 것도 아닌데 솔직히 무슨 생각으로 넣었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