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의 영역/혼자하는 게임

Warcraft2 Expantion (4) - Act 4: The Measure of Valor

Act 3 스토리 요약:

 

대마법사 카드가의 합류로 일행은 메디브의 마법서가 넬쥴의 어둠달 요새에 있다는 것과 차원의 균열을 봉인하는데 굴단의 해골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카드가는 알레리아와 투랄리온과 함께 데스윙의 둥지에 숨어들어 굴단의 해골을 찾아내고 잡혀있던 포로들을 구출하였다.

 

그러나 이 작전을 수행하는 동안 오크들을 반격의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대함대를 통하여 아군에 전방위적인 압박을 가하였다. 어둠달 요새에 공격을 가하기 위해서 인간 연합 해군은 마지막 힘을 짜내어 뼈의 해안의 오크 기지를 무너뜨리고 마침내 어둠달 요새로의 길이 열렸다. 연합군은 마침내 넬쥴의 본거지인 어둠달 요새를 함락시키고 이를 지키고 있는 테론 고어핀드를 쓰러뜨리는데 성공하였다.

 

 

미션 10. Siege of Vanguard(선봉대의 포위)

 

Although the Fortress of Ner'zhul has been destroyed and the Death Knights scattered, neither the Shaman nor the Book of Medivh has been found. As Khadgar and Turalyon use their magiks to search the ruins for some clue as to the location of the mystic tome, a Gnomish flying machine descends, bringing news from the Hellfire Peninsula and the Portal. 

A multitude of Orcs have laid siege to the fortifications at Hellfire. Although the attacking warriors are not well equipped, their sheer numbers may spell the downfall of our forces there. 

You must take command of the Alliance armies at Hellfire and break the siege before our troops are pushed back through the Dark Portal. We must withstand their charge long enough for the Book of Medivh to be recovered and the rift forever sealed.

 

: 넬쥴의 요새가 파괴되고 죽음의 기사들은 뿔뿔이 흩어졌지만 주술사도 메디브의 책도 찾지 못하였다. 고서의 행방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서 폐허에서 마법을 사용하는 카드가와 투랄리온에게 놈의 비행기가 내려와 지옥불 반도와 어둠의 문 쪽의 소식을 전하였다.

 

어마어마한 수의 오크들이 지옥불 반도의 아군 요새를 공격하고 있다.

공격하는 오크 전사들은 제대로 장비를 갖추지는 않았지만 순수한 숫자만으로도 아군 요새를 충분히 무너뜨릴 수 있다.

 

당신은 아군이 어둠의 문 너머까지 밀려나기 전에 연합군의 지휘를 맡아 지옥불 반도에서 적의 공격을 돈좌시켜야 한다. 우리는 메디브의 책을 찾아서 영원히 균열을 봉인할 때까지 버텨내야 한다.

 

 

이 즈음에서 캠페인의 전체적인 구성이 조금 아쉬워집니다.

전 미션에서 최종전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해놓고 '이겼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 라니요.

 

나무위키에 따르면 이게 가장 어려운 미션이라고 하는데 저는 뼈의 해안이 더 어려웠습니다.

사실 생각해 보면 아킨둠의 함락과 뼈의 해안이 가장 어려운 미션이었네요.

 

시작하자마자 적의 대공세가 이어집니다.

위쪽에서 나무를 캐고 있는 일꾼들을 서둘러 요새 안쪽으로 이동시키고

입구쪽에 몰려오는 적들을 밀어낸 다음에 서둘러 후위의 투석기를 제거합니다.

열등한 인공지능 때문에 이길 방치하다가는 초반에 예상치 못한 큰 피해를 봅니다.

 

적은 7시, 9시, 12시에 있는데 12시의 적은 손쉽게 마비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그리폰 영웅인 쿠르드란의 활용입니다.

이 게임에서 그리폰은 실제 공격 명령을 내릴 때 사정거리와 최대 사정거리가 다릅니다.

이를 이용하여 12시 금광 쪽에서 자리를 잡아서 금광에 강제 공격 버튼을 누르면

금광 뿐 아니라 그 후방에 자원 캐는 일꾼과 가드 타워까지 피해없이 공격할 수 있습니다.

12시 오크는 드래곤을 중심으로 병력을 생산하는데 지속적으로 일꾼이 죽으면서 자원 채취가 제대로 되지 못하면

테크트리도 늦고 값도 비싼 드래곤을 준비하기 위해서 일꾼만 생산하다가 결국 시름시름 죽어갑니다.

 

영웅 하나로 적 기지 하나를 날려먹었으니 나머지 둘을 상대해야 합니다.

아군 기지 상단부에 어느 정도 타워를 건설하고 비행기 한 대와 성기사를 적당히 배치합니다.

이곳이 뚫리면 아군 목재 수급이 마비되어 도저히 버틸 수가 없습니다.

 

상단부가 안정되면 중앙 하단부의 금광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곳은 적의 진공 루트이기 때문에 여기에 확장기지를 안정화시키고

역으로 적의 중앙 전진기지까지 뚫어내느냐 아니면 이곳을 빼앗기느냐가 승패의 갈림길입니다.

본진 병영에서 지속적으로 성기사를 뽑아내고 알레리아와 카드가도 전부 불러와서 싸웁니다.

특히 알레리아는 압도적인 화력 지원으로 큰 보탬이 됩니다.

 

이 미션에서 특히 조심해야할 것은 영웅의 급사입니다.

저는 거의 적을 다 정리해놓은 상태에서 투석기 일점사에 카드가가 죽어서 처음부터 다시해야하는 불상사를 겪게 되었습니다.

사실 적의 투석기의 공격을 조기에 차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니 그냥 저장을 자주 하시기 바랍니다.

 

 

미션 11. Dance of the Laughing Skull(웃는 해골의 춤)

 

You have proven your strength in battle, but none can stand against the combined might of the Horde. We of the Laughing Skull clan, however, seek advantage from the turmoil of this war. With the aid of your strongest warriors, our clan can gain dominance over the northern clans of Draenor. 

Do not show surprise, Human - only the strongest survive within the Horde. 

You must secure the passes across the Blade's Edge Mountains and destroy the stronghold of the Thunderlord clan that dwell there. We will supply you with warriors and supplies culled from our villages. In return, we will give you the Book of Medivh, which we seized from Ner'zhul's stronghold before your armies could destroy it.

 

: 너는 전투에서 용력을 증명하였지만 일치단결한 호드의 힘 앞에서는 누구도 버텨낼 수 없다. 하지만 우리 웃는 해골 부족은 이러한 전쟁의 혼란 속에서 이득을 취하려고 하지. 너의 가장 우수한 전사들이 협력한다면 우리는 드레노어 북쪽의 지배자가 될 수 있다.

 

놀라지 마라, 인간이여. 호드에서는 가장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다.

 

너는 칼날 산맥을 가로지르는 통로를 확보하고 그곳에 자리잡은 천둥군주 부족의 본거지를 쑥대밭으로 만들어야 한다. 우리의 전사들과 군량이 너에게 제공될 것이다. 성공한다면 그 대가로 너의 군대가 파괴하기 전에 넬쥴의 본거지에서 슬쩍한 메디브의 책을 건네주마.

 

 

계속 캠페인 구성에 대해서 불만을 이야기하는 것 같지만 미션들의 순서만 조금 바꾸어도 훨씬 스토리가 매끄러웠을 것 같습니다.

제스고르 확보 후에 이런 이벤트가 있어서 적의 세력을 약화시키고

이 협력을 바탕으로 아킨둠의 비밀 기지를 함락시키고 이들의 배신으로 쿠르드란이 잡혀가고

최종전으로 어둠달 요새 전투를 한다면 훨씬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미션은 휴먼 미션 중 유일하게 오크로 플레이하는 미션입니다.

위쪽으로 올라가서 오크 기지를 아군으로 만들고 바로 들어오는 적침을 격퇴해야 합니다.

적은 11시 오크와 7시 오크인데 11시 오크는 병력이 생산만 되면 바로 치고 들어오는 패턴이기에 성가십니다.

 

사실 이번 미션의 가장 큰 문제는 맵 그 자체인데

본진 자원도 별로 넉넉하지 않은데 중앙의 금광은 근처에 마을 회관을 지을 수가 없고

나머지 하나는 아예 7시 적의 본진 캐논 타워의 사거리 안입니다.

거기에 맵 자체가 좁고 구불구불한 길이 많아서 지상군 컨트롤이 힘듭니다.

차라리 드래곤을 뽑을까 생각도 해보았는데 그러기엔 맵이 너무 가난합니다.

 

7시 보라색 오크는 건성으로 상대하면서 최대한 빨리 11시 오크를 정리하고 금광을 빼앗아야 합니다.

적은 계속 지상군으로 몰려오니 타워를 끼면서 우월한 교환비로 맞바꾸면서 본진에 지속적으로 오우거 메이지를 모읍니다.

고블린 폭파병으로 적 캐논 타워만을 제거한 후에 블러디 러스트의 우월한 화력으로 뚫어버리는걸 추천합니다.

 

보라색 오크가 강한게 공격해오면 좀 곤란했을 것 같은데 의외로 공격적이지 않아서 한시름 놨습니다.

여기까지 오면 금광이 3개고, 보라색 입구 광산은 가드타워 도배로 적이 먹지만 못하게 하면 뭘 해도 이기는 그림이 나옵니다.

 

미션 12. The Bitter Taste of Victory(승리의 쓴 맛)

 

Khadgar has discovered that although the Book of Medivh was stolen from Ner'zhul, the ancient Shaman has learned enough of its secrets to conjure his darkest spell. Over the blood red skies of Draenor, huge dimensional rifts appear, crackling with the cosmic energy of the Twisting Nether. Alleria's scouts report that Ner'zhul and his followers escaped through the largest of the new rifts as Draenor felt the first of its death throes. The tremendous energies emitted from the converging rifts have succeeded in breaking down the fabric of reality in Draenor; unleashing massive earth quakes and tidal waves upon its shores. 

Unless the Dark Portal is closed on both worlds, Azeroth will be subject to an enormous backlash of energy resulting from Draenor's catastrophic discorporation. 

Using the combined powers of the Book of Medivh and the Skull of Gul'dan, you must return Khadgar to the Dark Portal and seal the rift between Azeroth and the doomed world of Draenor, forever.

 

: 비록 넬쥴로부터 메디브의 책을 탈취하였지만 카드가는 그 나이 든 주술사가 가장 강력한 흑마법의 비밀을 충분히 익혔다는 것을 알아냈다. 핏빛으로 물든 드레노어의 하늘 너머에서 뒤틀린 황천의 우주적 에너지로 지지직거리며 거대한 차원 균열이 나타났다.

 

알레리아의 정찰대는 넬쥴과 그의 추종자들은 새로운 균열 중에서 가장 큰 것을 통해서 탈출하였고 드레노어가 죽음의 단말마를 시작하였다고 전하였다. 한 곳으로 뭉친 차원의 균열로부터 방출되는 어마어마한 에너지는 드레노어의 현실 구조를 붕괴시키기 시작하였고, 지진과 해일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어둠의 문이 닫히지 않는다면 아제로스도 드레노어의 재앙에서 비롯된 거대한 에너지에 휩쓸릴 것이다.

 

메디브의 책과 굴단의 해골의 힘을 하나로 모아서 아제로스와 곧 수명이 다할 드레노어 사이의 균열을 영원히 봉인하기 위해서 카드가를 어둠의 문으로 데려와라.

 

 

대망의 마지막 미션입니다.

시작하자마자 어마어마한 수의 오크들이 아군 본진을 유린하기 시작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일꾼들을 7시 아군 기지로 이동시킵니다.

 

입구 방어는 풋맨들을 위치 사수를 시키고 발리스타는 풋맨들이 피해를 받지 않을 위치에 위치 공격을 시킵니다.

위쪽에 위치한 영웅 중에서 쿠르드란을 데려와 6시 오크의 자원 채취를 마비시키고

적의 대부대가 7시 입구로 몰려오는 순간 마법사의 블리자드 세례를 줍니다.

고위기사의 사이오닉 스톰이 작렬한 것 같이 거의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고 적의 공세를 저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진에서 일꾼을 적당히 생산하여 자원을 생산하고

위쪽에서 날아올 드래곤을 대비하기 위해서 목재 채취 지역에 가드타워를 건설합니다.

교회에서 성기사로 업그레이드하고 대장간에서 빨리 공방업을 돌립니다.

 

2 병영에서 충분히 성기사가 모였다고 생각되면 중앙 지역에 성기사와 일꾼들로 진출합니다.

일꾼들로 빠르게 가드 타워를 올려서 드래곤에 대비하고 아예 병영까지 짓습니다.

발리스타를 뽑아내면서 6시 오크를 공격하면 이미 자원 채취가 마비되어 시들시들한 적 오크는 쉽게 무너집니다.

여기를 함락시키고 바로 일꾼들로 확장 기지를 건설합니다.

 

다음 목표는 드래곤을 계속해서 보내는 11시 오크입니다.

타워로 저지선을 만든 후에 발리스타와 파괴병으로 적 타워를 날리면서 전진하고

적 지상군이 역공을 오면 성기사로 몰살시키면 쉽게 11시를 정리할 수 있고 여기에 또 하나의 확장 기지를 만듭니다.

 

여기서 이제 선택지가 생기는데

빨리 미션을 깨고 싶다면 중앙 위쪽 붉은 오크쪽 입구를 타워로 도배한 후에

바로 돌산 입구를 폭파병으로 열고 카드가와 영웅들을 데려오면 됩니다.

 

저는 그냥 느긋하게 붉은 색도 몰살시켰습니다.

쿠르드란으로 느긋하게 튀어나와있는 지상군을 때리고 적 트롤들이 쫓아오면 아군 타워와 성기사 지대로 유도하여 짓밟고

적 죽음의 기사들은 엑소시즘으로 정화시키면 그냥 평범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사실 이미 금광을 4개 확보한 상태라서 뭘 해도 됩니다.

 

카드가를 데려와서 어둠의 문을 파괴하면 그랜드 피날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