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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의 영역/혼자하는 게임

Darkest Dungeon 중간 감상

마지막 던전에서 애지중지 키워왔던 영웅들을 한 번에 전부 잃어버리고 나서

더 이상 플레이하지 않았던 다키스트 던전을 이번 기회에 클리어하고자 다시 꺼냈습니다.

 

그 동안 방패 파괴자와 총사라는 2명의 새로운 영웅과

'The Crimson court'와 'The Color of Madness'라는 2개의 확장팩이 나왔는데

두 확장팩의 추가 사항들을 훝어보니 도전정신을 자극하기보다는 귀찮아보였고

레드 훅의 개발 방향이 오래 사귈 친구는 못 되는거 같아서 방패 파괴자만 구입하였습니다.

 

현재 30주 막 넘은 상태이고 신입의 8마리의 보스와 베테랑의 강령술사, 마녀를 잡은 상태입니다.

슬슬 5레벨을 달성한 영웅들이 하나둘 씩 늘어나지만 아직은 챔피언 난이도 준비는 안된 수준이지요.

곧 대장간에서 무기 제조는 4단계를 찍을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현 시점에서 감상을 이야기하면

 

1) 방패 파괴자

 

단독 성능은 현재 모든 영웅 중에서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게임이 예전에 비해서 전열을 빠르게 뚫기 힘들어졌는데

방패 파괴자의 컨셉이 자유로운 후방 타격이어서 제작사에서 꽤 밀어준다는 인상입니다.

 

다만 사기냐고 물으면 그 정도까지는 아닌거 같은게

체력도 낮고, 내성도 회피도 좋지 않은 영웅이 기술 특성상 전열로 계속 나서기 때문에

묵직한 한 방을 얻어맞고 아차하는 사이에 죽음의 문턱을 두들기는 단점을 무시하기는 힘듭니다.

차라리 보스전은 무적기로 패턴 회피가 되어서 괜찮은데 대형 잡몹은 정말 부담스럽니다.

 

2) 광대

 

사기 캐릭터를 밸런스 조정이라는 명목으로 계륵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1열에서 시작하자마자 피날레로 후열을 하나 끊어먹고

4열로 빠져서 파티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과거가 사기였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그때 광대에 생각하면 지금 방패 파괴자를 도저히 사기라고 부를 수가 없죠.)

지금은 게임의 방향성과 완전히 거꾸로 가서 채용하기 껄끄럽습니다.

 

지금 3열은 방패 파괴자나 무덤 도굴꾼 같이 후열 하나를 확실히 끊을 수 있는 멤버나

신비학자나 흑사병 의사와 같이 광역 딜이 가능하면서 유틸성이 강한 멤버가 차지합니다.

적 후열이 오래 살아있으면 아군 파티가 엉망징창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빠르게 제거해주거나, 안정적으로 제거하면서 피해를 최소로 해주어야하기 때문입니다.

 

광대는 후열 저격이 안 되고, 스트레스 힐은 되지만 정작 힐이 없어서 4열에 힐러가 강제됩니다.

중독, 출혈 관리에도 도움이 안 되고, 회피 보조도 할 수 없어서 방어적인 1열이 필요하고

이러면 아군 파티 딜이 부족해 적 후열이 날뛰게 되어서 아군이 버틸 수가 없어집니다.

후열이 살아있으면 들어오는 스트레스가 감당이 안 되서 스트레스 힐도 빛이 바래게 됩니다.

 

얘 6레벨을 어떻게 찍어야할지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3) 괴인

 

버프를 많이 받아서 꽤나 강력해졌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영혼의 단짝인 광대가 너프받은 것 하나 때문에 오히려 패치 이전보다 약해졌다는 인상입니다.

 

광대를 안 쓰면 스트레스 치료가 안 되고(더구나 스트레스 회복 스킬이 일괄 너프받았죠.)

광대를 쓰면 전투가 길어지면서 괴인이 아군에 끼치는 스트레스 피해가 더 커집니다.

더구나 스톨링 제약이 강해지면서 느긋하게 스트레스를 치료할 수도 없어졌습니다.

 

1열에 스트레스 치료가 가능한 성전사를 넣는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것 같습니다.

 

4) 나병환자

 

방패 파괴자 덕분에 아군 1,2열이 3열까지 내려가는 일이 많이 생기면서 

1,2열 멤버들에게 후열 공격기를 하나 넣어주는게 전혀 아깝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런 기술들이 대개 강력한 한방기이기도 하고,

적이 아군의 대열을 무너뜨려도 파티가 갑자기 무력해지지 않으니까요.

 

덕분에 3,4열에 가면 정말로 아무것도 할 수 있는게 없는 나병환자의 주가가 좀 내려간 것 같습니다.

상향받은 성스러운 돌격을 채용한 성전사가 비교우위에 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5) 성녀

 

방패 파괴자가 후열을 잘 끊어주니 힐만 넣으면 되는 성녀는 편합니다.

방패 파괴자가 저레벨에서는 출혈 저항력이 낮아 신비학자와 쓰기 껄끄러운건 덤.

 

6) 석궁사수

 

표식과 은신이 전부 무서운 현 환경에서 조명탄의 유틸성이 기대 이상으로 괜찮습니다.

근데 그거 하나 빼면 방패 파괴자보다 좋은게 하나도 없습니다.

열 제약도 심한데 사냥개 조련사 없으면 딜도 모자란다는 인상입니다.

다른건 몰라도 이 녀석 딜을 너프한거는 좀 심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네요.

 

1 티어: 방패 파괴자

1.5 티어: 노상강도, 사냥개 조련사, 성녀

2티어: 성전사, 흑사병 의사, 신비학자, 야만인, 현상금 사냥꾼, 중보병

3티어: 나병환자, 무덤 도굴꾼, 석궁사수

4티어: 괴인, 광대

번외: 유물수집상